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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ure Spatial Anchors를 활용한 디바이스 간 AR 객체 공유 1탄 본문

Unity

Azure Spatial Anchors를 활용한 디바이스 간 AR 객체 공유 1탄

crazydeer 2022. 2. 24.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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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Azure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애저는 Microsoft 사의 클라우드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마치 아마존의 AWS와 같이요.

현재 20개가 넘는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 프레미스 및 edge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빌드, 실행,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https://azure.microsoft.com/ko-kr/free/

 

지금 Azure 체험 계정 만들기 | Microsoft Azure

12개월 체험 서비스, 항상 무료인 25개 이상의 서비스 및 200 USD 크레딧으로 시작하세요. Microsoft Azure에서 지금 체험 계정을 만들어 보세요.

azure.microsoft.com

위 웹사이트에서 체험 계정을 만드실 수 있고 특정 솔루션 마다 과금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 용도에 맞게 스케일에 맞게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계정을 만드시고 로그인 한 다음 포털에 들어갑니다.

 

https://portal.azure.com/#home

 

Microsoft Azure

 

portal.azure.com

일단 계정을 생성했으니 본격적인 ASA (Azure Spatial Anchors)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우선 이를 선택하게 된 배경부터 설명드리자면

유니티로 만들어진 iOS AR 앱이 있는데 여기서 만들어진 AR 객체를 스마트 글래스에서

같은 위치에 위치해 있도록 (위치를 유지하는 경우를 말함)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다양한 플랫폼(iOS, Android, Smart Glass 등)에서 서로 AR 공간을 공유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비슷한 기능을 하는 SDK들이 이미 많이 존재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AR 하면 ARCore(Android), ARKit(iOS),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며 멀티플랫폼으로 만들 수 있는 유니티에서 쓰는 AR Foundation이 있습니다.

 

Cloud Anchor

여기서 ARCore에서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 'Cloud Anchor'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름에서도 느끼실 수 있듯이 Anchor(닻)라고 해서 특정 위치에 정박하는 느낌입니다.

그 위치를 Cloud로 공유하여 다른 디바이스에서 그 Anchor Room으로 접속하여

기존에 만들어진 AR 객체를 정해 놓았던 위치에 그대로 박힌 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를 지원하는 플랫폼은 Android, iOS입니다.

ARCore의 Cloud Anchor

 

Multiuser AR Experience

다음은 ARkit(iOS)의 멀티 AR 경험입니다.

작명을 상당히 사용자 친화적으로 했습니다. 여러 사용자 간 AR 경험. 바로 이해되죠.

내 맘대로 직역한 것이고 그냥 위 소제목대로 읽으시면 돼요.

이것 역시 위의 Cloud Anchor와 마찬가지의 기능을 하며

지원하는 플랫폼은 애플스럽게도 iOS끼리만 됩니다. (지독하게 폐쇄적인 애플 생태계)

ARKit의 Multiuser AR Experience

 

 

Spatial Anchors

MS의 Spatial Anchors

그리고 마지막으로 MS의 Spatial Anchors입니다.

이것은 Microsoft의 Hololens, ARKit 지원 iOS 기반 디바이스, ARCore 지원 Android 기반 디바이스를 지원합니다.

위 세 가지 솔루션 중에 가장 다양한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공간 앵커를 Azure(MS의 클라우드 환경)에 게시하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이 공간에 접근하여 객체를 공유하는 개념입니다.

이로써 특정 테이블에 가상 체스게임 콘텐츠를 생성하고 한 명은 아이패드로, 한명은 Hololens(스마트 글래스)로 게임을 하는 등의 멀티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정리

1탄은 이렇게 AR 객체 공유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솔루션에 대해 말씀드려봤습니다.

2탄에서는 이중에 Spatial Anchors와 Unity(iOS, Hololens)를 사용하여 직접 이 기능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Native(Android studio, Swift 등) 개발은 경험이 없어서 추후에 해보는 걸로 할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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